30일 발생농장, 20일 발생농장 소유주와 같아
농식품부 "기본 방역 수칙 준수 철저" 당부
야생멧돼지 포획 확대 등 방역 강화 나서

야생멧돼지 그물망 설치 사진. 사진=포인트데일리 DB
야생멧돼지 그물망 설치 사진. 사진=포인트데일리 DB

[포인트데일리 송형근 기자] 아프리카돼지열병(ASF) 중앙사고수습본부(이하 중수본)는 30일 경기 포천시 창수면에 있는 양돈농장에서 ASF가 발생했다고 밝혔다.

이번 ASF 발생으로 양돈농장에서 발생한 ASF는 6건으로 늘었다.


◇ 포천시, 올해 들어 3번째 ASF 발생

중수본에 따르면 이번 ASF 발생농장은 지난 20일 영중면에서 발생한 농장의 농장주가 운영하는 농장으로 포천시는 지난 1월 5일에 이어 3월 19일, 29일 총 세 차례 발생했다.

ASF 발생 확인 이후 중수본은 30일 이하 농식품부·행정안전부·환경부·농림축산검역본부 등 관련 기관과 지자체가 참석하는 점검 회의를 개최해 발생 상황을 진단하고 방역 추진상황을 점검했다.

해당 농장은 9000여 마리를 사육하고 있었으며 지난 29일 돼지 4마리가 폐사해 농장주의 신고로 경기도 동물위생시험소에서 정밀검사를 실시한 결과, 30일 ASF 확진 판정이 내려졌다.

이에 중수본은 중수본은 발생농장에 즉시 초동방역팀과 역학조사반을 현장에 파견해 외부인·가축·차량의 농장 출입 통제, 살처분, 소독 및 역학조사 등 긴급방역 조치를 실시했다.

이번 발생농장은 지난 19일부터 이동을 제한하고 있었으며, 의심 신고가 접수된 29일부터 농장주 등 축산관계자의 출입을 통제하고 농장 간 수평전파를 차단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중수본은 발생농장 반경 10km 방역대 내 77호의 양돈농장과 발생농장과의 역학관계가 있는 양돈농장 97호에 대해서는 정밀검사를 실시하고, 발생농장에서 출하한 도축장을 출입한 차량이 방문한 농장 395호 대해서는 임상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또한 중수본은 발생지역 오염 차단을 위해 광역방제기, 살수차 등 가용한 소독자원을 총동원해 경기도, 인천시와 강원도 철원군 소재 양돈농장 및 주변 도로를 집중적으로 소독하고 있다.

권재한 농식품부 농업혁신정책실장은 “올해 경기도에서 발생한 ASF 4건 중 3건이 포천에서 발생해 경기 북부지역의 방역을 더욱 강화해야 하는 상황”이라며 “연천·철원·화천 등 인접 시군으로 확산하지 않도록 소독, 검사 등 방역 조치를 강화하고 이번 발생농장을 포함한 전국의 동일 소유주 농장은 농장 간 사람·차량 이동을 분리·통제하고 소독, 방역복 착용 등 기본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환경부와 지자체 등 관계기관은 경기·강원 북부지역에서 야생멧돼지 폐사체의 수색·제거 등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 농식품부, ASF 방역관리 강화 나서

농림축산식품부는 아프리카돼지열병(ASF) 확산을 막기 위해 야생멧돼지 포획 확대 등 강화된 방역대책을 시행한다.

농식품부는 지난 2019년 9월 국내 양돈농장에서 처음 ASF가 발생한 이후 지속적으로 야생멧돼지에서 ASF 검출 사례가 늘고 범위 또한 확산되면서 ASF 감염 야생멧돼지의 남하·서진을 막는 데 주력하고 있다.

바이러스 유입원은 차량과 사람 등으로 차이가 있지만 대부분 야생멧돼지로부터 ASF 바이러스가 전해진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봄·가을철이 아닌 겨울철에도 ASF가 발생하자 농식품부는 전국에 바이러스가 산재한 것으로 보고 방역대책 강화에 나섰다.

농식품부에 따르면 지난 27일 기준 ASF에 감염된 야생멧돼지는 35개 시군에서 2982마리가 발견됐다.

농식품부는 이처럼 ASF에 감염된 야생멧돼지의 검출지점이 확산되고 양돈농가에도 확산이 계속되자 야생멧돼지의 남하와 서진을 막기 위해 환경부 수색 인력 210명과 지자체 피해방지단 포획을 병행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김포‧파주‧포천‧철원 등 경기‧강원 북부의 접경지역 9개 시‧군에는 환경부 전문수색팀과 탐지견을 투입하는 한편, 열화상장비‧탐지견 등 포획 장비와 인력을 지자체에 지원한다.

농식품부와 환경부는 충북과 경북 지역 등에도 인력을 배치해 전국 야생멧돼지 서식밀도를 현재 ㎢당 1.05마리에서 0.7마리로 줄여나갈 방침이다.

또한 농식품부는 방역 강화방안을 발표하고 봄·가을 영농활동, 입산객 증가, 멧돼지 수 급증 등에 따른 오염원의 농장 유입 차단을 위해 양돈단지 등 방역 취약농가를 점검하고 소독을 강화할 방침이다.

멧돼지 출산기인 3~5월, 교미기인 11~1월에는 수색과 포획을 강화한다.

여름철에는 장마‧태풍 등에 따른 오염원의 유입을 방지하기 위해 재난 발생 단계별 방역관리 방안을 수립할 예정이다. 겨울철은 소독기에 열선을 설치하고 장비 사용 후 소독수 제거, 고압분무기 실내 보관 등 방안 소독장비 동파를 방지하기 위한 방역수칙을 홍보하고 점검한다.

가장 많은 발생사례가 나온 경기와 강원지역은 농림축산검역본부와 지자체 합동으로 집중 관리한다. 현재 250여대인 소독 차량을 280대까지 늘려 농장과 주변 도로를 집중 소독하는 한편, 관계기관 협조 하에 접경지역 소독도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특히 경기 북부·강원 지역, 양돈단지, 법인농장 등 발생 우려 지역에 대한 상시 예찰을 확대하는 한편, 혈액 시료 외에도 의심 증상이 있는 개체나 타액 등 검출 가능성이 크고 채취가 쉬운 시료를 활용할 수 있도록 기준도 개선해 나갈 예정이다.

농식품부는 ASF 발생 여부뿐만 아니라 양돈산업에 미치는 영향 등을 고려해 중점방역관리지구를 지정하고, 지구 내 양돈농장을 대상으로 컨설팅 등 차별화된 위험관리 방안과 지정 해제기준도 마련한다.

공항만 국경검역도 강화한다.

중국·베트남 등 주변국 ASF 발생과 인적‧물적 교류 증가로 인한 ASF의 국내 유입 차단을 위해 중국 등 18개 ASF 발생국의 128개 노선에 대한 검역을 강화한다. 

탑승권 예약·발권 시 여행객이 불법 축산물 반입하지 않도록 안내하고 입국 전에는 항공사‧선사에서 기내 안내방송을 2회 이상 실시하며, 입국 시에는 X-ray 및 검역탐지견을 이용해 여행자 수하물을 집중 검색한다.

아울러 환경부, 검역본부, 지자체, 학계, 대한한돈협회, 농협, 한국돼지수의사회 등 민‧관‧학이 참여하는 ‘전문가 협의회’를 구성‧운영하며 국내‧외 ASF 발생 동향을 분석하고, 양돈농장‧야생멧돼지 방역관리 방안, 제도개선 및 정책개발 등을 월 1회 논의할 계획이다.

안용덕 농식품부 방역정책국장은 “최근 양돈농장과 야생멧돼지에서의 ASF 발생 상황을 보면 언제든지 ASF가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이라며 “ASF 방역관리 강화방안을 차질없이 운용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포인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