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연합뉴스]
[AP=연합뉴스]

【뉴스퀘스트=박정식 주식디자인연구소 대표 】 최근 실리콘밸리은행(SVB)이 인수된 이후 미국 금융 시스템에 대한 과도한 불안은 빠른 속도로 진정됐으며, 스위스 연방장관 회의체인 연방평의회가 CS 인수를 위해 스위스국립은행(SNB)과 UBS에 긴급 신용보증을 제공하도록 결정하는 등 유럽 은행 리스크도 완화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으로 연방준비제도(Fed)가 금리 인상 보다 은행권 위기에 집중하면서 증시 상승에 긍정적 작용을 하고있다. 또한 마이크론 실적발표 컨퍼런스를 기점으로 반도체 업황 바닥 인식이 강해지면서 기술주들의 상승 랠리가 나오고 있고 증시도 긍정적으로 흘러가고 있는 상황이다. 

국내증시도 긍정적 흐름을 보일 것으로 판단된다. 1월 이후 그동안 외국인의 거래서 매수 자금이 들락날락거리며 유입이 잘 되지 않았으나 지난 22일부터 다시금 유입 되기 시작하여 어제 장 막판에 대량 유입되면서 2637억원 순유입으로 마무리, 한단계 상승의 가능성을 열어가고 있다.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I HTS]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I HTS]

투자주체 일자별추이를 보면 지난 22~24일 3일 연속 외국인 자금이 거래소에 유입되었으나 그 이후로 지속 이탈하면서 애매한 상황을 연출했었다. 하지만 어제 2637억원 유입을 기점을 다시금 누적 매수 포지션이 쌓여가는 긍정적 기조의 신호탄을 보인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

여기서 증시가 한단계 더 상승력이 나오려면 어제의 외국인 순매수 자금 포지션 만큼 지속적인 순매수력이 유입되어야 한다. 오늘도 이러한 순매수력이 유입되는지 살펴보자.

코스피 지수 일봉차트 [출처 신한I HTS]
코스피 지수 일봉차트 [출처 신한I HTS]

코스피 지수 일봉차트의 모습이다. 1월 상승 이후 조정에서 2377~2340선 구간의 강한 지지를 받고 기술적 반등을 만들어 냈다. 또한 하락 파동의 76.% 구간인 2460선을 터치하면서 조정 보다는 횡보 내지 상승에 힘이 실리는 모습도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앞으로 상승이 지속적으로 이어지면서 2460선을 돌파하는지, 또한 조정을 받더라도 2420선의 지지를 받는지를 살펴보자.

즉 2460선을 돌파하게 된다면 2580선까지 상승이 열릴 가능성이 존재하고 조정을 받더라도 2420선의 지지를 받는다면 방향성은 빠르게 나오지 않겠지만 일부 횡보 내지는 재차 상승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인지하면 된다. 

따라서 다음주 흐름이 앞으로 증시의 향방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이슈적 순환 흐름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전일 이슈는 아래와 같다. 

▷K칩스법 처리 앞두고 반도체 업황 회복 기대감 지속 등에 반도체 테마 상승.

▷주요 대기업 로봇 사업 강화 기대감 지속 등에 로봇(산업용/협동로봇 등)/ 지능형로봇/인공지능(AI) 테마 상승.

▷우주산업 시장규모 성장 및 정부 정책 지원 전망 등에 우주항공산업 테마 상승.

▷해외여행 수요 회복 기대감 등에 항공/저가 항공사(LCC) 테마 상승.

▷셀트리온 서정진 회장, 비대면 진료 강조 부각 등에 U-Healthcare(원격진료) 테마 상승.

▷美 IRA 세부안 발표 앞두고 국내 배터리 업체 수혜 기대감 지속 등에 일부 2차전지 테마 상승.

▷임플란트 시장 고성장 기대감 지속 속 치아 치료(임플란트 등) 테마 상승.

▷BMW그룹, ‘서울모빌리티쇼’서 수소차 ‘iX5 하이드로젠 프로토타입’ 첫 공개 속 수소차(연료전지/부품/충전소 등) 테마 상승.

▷SK이노베이션이 주주환원정책 기대감 등에 급등한 가운데, 정유, LPG, 윤활유 등 테마 상승.

▷폴더블폰 시장 성장 기대감 속 폴더블폰, 플렉서블 디스플레이, 스마트폰, 휴대폰부품 테마 등 상승.

▷수입 맥주 판매가 인상 예정 속 사재기 등장 소식 등에 주류업(주정, 에탄올 등) 테마 상승.

▷융합 단백질 기반 차세대 면역치료제 연구 개발 업체 지아이이노베이션이 신규 상장 첫날 강세를 보인 가운데, 면역항암제 테마 상승.

▷제대혈, 유전자 치료제/분석, 줄기세포, mRNA 등 제약/바이오 테마 상승.

3/30(목) 장 마감 후 시간외 거래에서는 강성부 펀드 KCGI가 유한회사 캐로피홀딩스를 통해 DB하이텍 지분을 7.05% 확보했다는 소식에 DB하이텍이 상한가를 기록했고, 최대주주 DB도 동반 상한가를 보였다.

K칩스법 국회 통과 소식에 한미반도체, SFA반도체, 넥스틴 등 반도체 관련주가 상승했고, 알에프세미는 적정의견 감사보고서 제출 속 상한가를 기록했다. 

거래량 상위 종목으로는 다믈멀티미디어, DB, KEC, 엘컴텍, SFA반도체 등이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