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플

GIST, 그래핀 3차원 구조화해 수화젤 개발…독성↓‧전도성↑

이재혁 기자 / 기사승인 : 2022-06-28 16:08:55
  • -
  • +
  • 인쇄
생체 전극, 세포 지지체 등 다양한 의공학적 응용 기대
▲ 그래핀 네트워크가 포함된 전도성 수화젤 개발 및 의공학적 응용분야 모식도 (그림=GIST 제공)

 

[메디컬투데이=이재혁 기자] 국내 연구진에 의해 ‘꿈의 소재’로 불리는 그래핀을 3차원으로 구조화해 인체 내에서의 독성(毒性)을 낮추고 전기 전도성은 높인 다기능 수화젤(Hydrogel)이 개발됐다.

이를 통해 향후 금속 기반의 전극을 대체해 우리 몸에 더 적합하고 효율적으로 작동하는 생체전극 및 세포지지체(스캐폴드) 등에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지스트(광주과학기술원)는 신소재공학부 이재영 교수 연구팀이 수화젤 내에 전도성 물질 함량 대비 향상된 전도도를 위해 그래핀의 배치 및 정렬을 조절함으로써 3차원적인 그래핀 네트워크를 가지는 수화젤 제작 기술을 개발했다고 28일 밝혔다.

전도성 생체재료는 세포나 조직과 전기신호를 효율적으로 매개할 수 있어서 심장·근육 등 인체 내 전기활성조직의 재생을 위한 세포지지체와 생체전극 등에 많이 활용되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 금속 기반의 물질로 이루어져 있어 생체에 이식했을 때 염증을 유발하거나 접촉 효율이 저하되는 등 삽입형 생체재료로 사용하기엔 한계가 있다.

이에 따라 최근에는 전기적 특성이 우수하고 부드러우면서 유연한 전도성 수화젤에 대한 개발이 진행되고 있는데, 이러한 수화젤을 제작하기 위해 필요한 다량의 전도성 물질이 생체 독성을 유발하고 수화젤이 굳게 만들어 이를 극복하기 위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이재영 교수 연구팀은 이번 연구를 통해 생체전기 신호 측정, 압력/변형 전극, 바이오프린팅 잉크, 세포 지지체로의 유용성을 제시했다.

연구팀은 그래핀의 3차원적 네트워크 형성을 위해 마이크로 비즈(microbeads, 직경 약 30μm의 아가로오스 하이드로젤)에 그래핀을 코팅하고, 표면 전하에 의한 상호작용을 유도해 표면 전하에 의한 입자간 응집으로 자가조립하여 과립형 수화젤을 제작했다.

이어서 이를 표면 전하에 의한 입자간 응집으로 반죽형 수화젤(paste-like hydrogel)을 제작했으며, 이후 반죽형 수화젤을 열처리하면 마이크로 비즈는 열에 의해 녹아 그래핀 층들 사이로 이동하고, 비즈 위에 코팅된 그래핀들은 서로 연결돼 전체적으로 3차원적으로 연결된 그래핀 네트워크가 형성된다.

연구팀은 3차원 프린팅 및 주조를 통해 다양한 형태의 전도성 수화젤을 제작했고, 이렇게 제작된 수화젤은 기존 연구와 비교해 전체 수화젤 부피의 0.15%에 해당하는 매우 적은 그래핀 양으로도 20mS/㎝ 수준의 높은 전도도를 보였다. 이는 같은 양의 그래핀으로 구조화하지 않는 대조군보다 약 5배 정도 높은 전도도 값이다.

또한 우리 몸의 근육과 유사한 130kPa의 탄성도를 보여 생체에 사용하기에 적절한 기계적 유연함을 갖는 것도 확인했다.

이재영 교수는 “소량의 전도성 물질을 사용해 독성의 위험을 낮췄고, 수화젤의 전도성과 생체적합성을 향상시키면서 동시에 인체 조직과 같은 유연함을 가진 수화젤을 제작했다”며 “향후 금속 기반의 전극을 대체해 인체에 활용될 수 있는 생체적합하고 더욱 효율적인 전극, 센서 및 조직공학용 지지체로의 활용이 기대된다”고 전했다.

한편 한국연구재단 기초연구실사업과 나노 및 소재 기술개발사업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이번 연구는 화학 공학분야 상위 2.45% 논문인 ‘Chemical Engineering Journal’에 6월 11일 온라인 게재됐다.

 

 

메디컬투데이 이재혁 기자(dlwogur93@mdtoday.co.kr)

[저작권자ⓒ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수술 후 방광 기능, 전자센서로 모니터링 하세요
'인체 정전기 이용' 병원균 오염수 정화하는 휴대형 물병 개발···"바이러스 완벽 사멸"
병·의원 운영 효율성의 핵심 모션솔루션, ‘다름’의 시대를 열다
KAIST, 암세포만 골라 유전자 교정 치료하는 신약 개발
지난해 보건산업 수출액 218억 달러…코로나19 엔데믹에 전년比 10%↓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