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여름엔 더 자주 먹어야…옥수수의 건강 효과 4

면역력 향상, 피부 보습 등

맛있게 생긴 옥수수
옥수수는 유방암, 폐암 예방에 좋을 뿐만아니라 면역력 향상 등 여러 가지 건강상 효능을 지니고 있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쫀득한 햇 옥수수가 나오기 시작했다. 옥수수는 여름이 제철인 곡물이다. 옥수수는 지방 함량이 적고 식이 섬유가 풍부해 체중 관리에 좋다. 비타민E가 많이 들어 있기 때문에 유방암이나 폐암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다. 이와 관련해 미국 건강·영양 매체 ‘잇디스낫댓’이 소개한 옥수수의 영양상 이점을 정리했다.

◇면역력 향상

장내 박테리아 생태계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건 소화뿐 아니라 우리 몸 전반을 지키는 토대가 된다. 면역 시스템의 70%가 장에 위치하기 때문이다. 연구에 따르면 옥수수의 수용성 섬유질은 비피더스균을 늘림으로써 장내 생태계를 바람직한 쪽으로 이끈다.

◇피부 개선

옥수수는 수염까지 몸에 이롭다. 신장(콩팥)이나 방광 기능이 떨어지는 사람이 옥수수수염을 달여 마시면 이뇨 과정이 수월해진다. 옥수수수염에는 또 메이신 성분이 풍부해서 피부를 촉촉하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된다. 메이신이 피부 보습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히알루론산 합성을 돕기 때문이다.

◇변비 해소

변비가 있는 사람은 간식으로 옥수수를 먹는 게 좋다. 연구에 따르면 옥수수에 풍부한 폴리덱스트로스와 섬유질은 장 활동을 촉진해 대변 생산을 원활하게 한다.

◇콜레스테롤 저하

연구에 따르면 옥수수기름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다.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성인들을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하루 4큰술의 옥수수기름을 먹은 이들은 같은 양의 코코넛기름을 먹은 이들에 비해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아지는 결과를 보였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