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 APO 기술은 '이유 있는' 진화 중
인텔 APO 기술은 '이유 있는' 진화 중
  • 김현동
  • 승인 2024.04.29 23: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잘 들어라, 애초에 기대를 하니까 배신을 당하는 거다”
게임 ‘클로저스’에 나오는 트레이너의 명대사다.

전후사정을 쏙 빼놓고 문장 자체만으로 생각하면 염세주의적 사상이 드러남을 확인할 수 있다. 애초에 염세주의라는 것이 무엇인가. 세상과 인생을 비관적으로 해석하는 사상이다. 애초에 기대를 하지 않으면 배신도 당하지 않는다.

기대유지효과라는 것도 그렇다. 교사가 이전 학년 교사의 기록이나 축적된 자료 등을 통해 학생에 대해 낮은 기대를 갖게 되면, 학생의 성취가 향상되더라도 그 기대에 맞춰 결국에는 학생의 성취가 교사의 그 기대수준에 머물게 된다. 초기 판단에 의지해 기대를 변경하지 않을 때 이런 일이 생긴다.

그렇지만 기대를 하지 않거나, 낮은 기대를 하는 것이 꼭 나쁜 건 아니다. 애초에 그 정도일 것이라 예상했으니까. 그런데 그 낮은 기대를 깨부술 정도로 좋은 결과가 나온다면 어떨까? 애초에 생각도 안 했는데, 놀랍게도 크게 향상됐을 때. 예를 들어 게이밍 CPU를 구입했는데, 제조사가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설치해 성능이 크게 향상된다면?

# APO 기술은 뭔가요?


APO는 인텔이 선보인 기술이다. 인텔. 반도체 업계 선두 회사이자 x86 시장의 거인이다. 그런 인텔 APO는 이런 뜻이다. '인텔 Application Optimization' 직역하면 인텔 애플리케이션 최적화다. 인텔 홈페이지에서 보면 이렇게 적혀 있다. ‘인텔 Application Optimization는 애플리케이션 리소스를 실시간으로 결정하고 지시합니다’


"아 그래.... 앱 리소스를 실시간으로 결정하는 거였군!"
하지만 문장은 뒤에 더 나온다.
‘이 정책은 선택한 소프트웨어 타이틀에 대한 응용 프로그램 스레딩과 함께 스레드 예약을 최적화하고 지원되는 응용 프로그램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요약하자면 앱 최적화를 통해 응용 프로그램을 향상시킨다는 좋은 프로그램이다.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어떤 프로그램인가? 마지막으로 남아있는 문장에 답이 나와있다.

"인텔 응용 프로그램 최적화 프로그램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최적화 기술의 선택적 부분으로, 사용자가 어떤 게임이 최적화되었는지 확인하고 원하지 않는 최적화를 끌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개별 응용 프로그램 활성화/비활성화 탭에서 전체 응용 프로그램을 비활성화하거나 특정 게임을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목록은 인텔®이 감지하고 최적화한 게임에 따라 사용자마다 달라집니다. 더 많은 응용 프로그램 / 게임은 향후 정기 업데이트 중에 인텔 Application Optimization에 의해 지원 될 것입니다."

# APO가 왜 필요한가?


답은 나왔다. APO는 바로! 바로! 바로오오오오오! 게임 성능을 향상시켜주는 프로그램이었다! 이 정도면 존재의 이유로서는 차고 넘친다. 별달리 한 것도 없는데 게임 성능이 향상되다니! 놀라운 일이 아닐 수 없겠다.

그런 APO는 인텔 DTT(Dynamic Tuning Technology) 기반이라는 것이 핵심이다. DTT는 전력 및 열 시스템 제약 내에서 향상된 CPU 및 GPU 성능을 제공한다. 즉 P코어, E코어로 하이브리드 구조인 인텔 CPU를 최적화해 성능을 향상시킨다. 일단 관심이 생겼다면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에서 해당 앱을 다운로드받을 수 있다.


그럼 어떤 CPU에서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있을까? 당연히 DTT가 지원하는 프로세서여야 한다. 일단은 12세대부터 14세대까가 해당한다. 정확히는 데스크톱 및 모바일 i5, i7, i9 프로세서(12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 이상)인데, 사용을 할 수 있을 뿐 검증된 건 아니다. 검증되지 않은 CPU는 지원이 제한되며 고급 모드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한번 더 추려내고 나면 정말 제대로 지원하는 ‘검증된 프로세서’는 다음과 같다.

인텔 Core i9 프로세서 14900KS
인텔 Core i9 프로세서 14900K
인텔 Core i9 프로세서 14900KF
인텔 Core i9 프로세서 14900HX
인텔 코어 i7 프로세서 14700K
인텔 코어 i7 프로세서 14700KF
인텔 코어 i7 프로세서 14700HX


사실 여기서도 조금 나뉜다.
코어 데스크톱 프로세서와 코어 모바일 프로세서의 최적화된 게임 목록이 다르다.

** 코어 모바일 프로세서인 코어 i7-14700HX와 코어 i9-14900HX에 최적화된 게임 목록은 다음과 같다.
F1 22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
레인보우 6 시즈
이상한 여단(VLK)
메트로 엑소더스
월드 워 Z
먼지 5(더트 5)
World of Warcraft

** 코어 데스크톱 프로세서인 코어 i7-14700KF, 코어 i7-14700K, 코어 i9-14900KF, 코어 i9-14900K, 코어 i9-14900KS에 최적화된 게임 목록은 다음과 같다.

파이널 판타지 XIV
레드 데드 리뎀션 2
World of Tanks
Dreams Three Kingdoms 2(중국)
F1 22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
레인보우 6 시즈
시리어스 샘 4(VLK)
이상한 여단(VLK)
워치독 군단
메트로 엑소더스
월드 워 Z
먼지 5
World of Warcraft

또한, 인텔 측 자료에 따르면 APO를 사용 시 게임 성능이 향상되는데 그 폭이 큰 편이다. 레인보우 식스: 시즈에서는 13% 향상, 메트로 엑소더스에서는 16% 더 향상됐다. 아무 것도 하지 않고 이 정도의 성능 향상이라는 것은 나쁘지 않다.


# APO 얼마나 진화했나?


사실 출시 직후에 APO는 상당히 제한적인 기술이었다. 코어 i7-14700K, 코어 i9-14900K에서만 지원했고 게임은 메트로 엑소더스와 레인보우 식스: 시즈 단 두 개였다. 여기까지만 보면 참으로 실망스러운게 사실이다.

하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지원의 폭이 늘어났다. 데스크톱 CPU는 KF, KS 모델들이 더해졌고, 모바일 CPU인 코어 i7-14700HX와 코어 i9-14900HX가 더해졌다. 또한, 현 시점에서는 지원 게임이 상당히 많이 늘어났다. 2024년 4월 30일 기준으로는 총 14개다. 여전히 아쉽긴 하나, 차츰 개선되는 중이다.


# APO 미래를 예측해보면 어떨까


그럼 APO가 괜찮은 기능인가? 괜찮은 기능 맞다. 별다른 비용 투자 없이 기존 시스템에서 게임 성능을 끌어올릴 수 있는데 나쁜 기능일리가 없다. 조금 천천히 가는 감이 있지만, 번갯불에 콩 구워먹듯이 대충 지원 게임 수를 왕창 늘리는 것보다는, 텀을 두더라도 확실하게 성능 향상을 보장하는 업데이트가 더 나을 수도 있다. 그런 점에서 APO는 견실하게 잘 발전해나가고 있다.

역시 게이밍은 인텔과는 떨어질 수 없다. APO 또한 인텔이 게이머들을 위해 준비한 세심한 배려다. AAA 게임을 주력으로 즐긴다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되는 APO 기능을 믿고 인텔 CPU를 선택하는 것도 괜찮은 선택지다.


By 김현동 에디터  Hyundong.kim@weeklypost.kr
〈저작권자ⓒ 위클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