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D 레드 4TB SMR 꼼수 적용 후폭풍, 뿔난 美사용자 공동소송
WD 레드 4TB SMR 꼼수 적용 후폭풍, 뿔난 美사용자 공동소송
  • 김현동
  • 승인 2020.05.31 2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NAS 전용 WD RED 4TB 하드가 SMR 방식이라네!

[고발] 아카이브에 사용 불가 NAS 하드 몰래 판매한 WD 비양심




[2020년 05월 31일] - 스토리지 브랜드 WD가 RED 제품군에 SMR 기록 방식을 편법 적용한 제품을 고객에게 알리지 않고 판매하다 적발된 것에 이어 천문학적 배상 위기에 휘말렸다. ARS테크니카 보도에 따르면 WD의 태도에 격분한 사용자 단체는 캘리포니아주 소재 법원에 WD를 공동으로 제소했고 여러 정황상 WD에 불리한 상황이라고. 표현 그대로를 빌리자면 WD는 스토리지 브랜드 가운데 가장 뻔뻔했고, 악의적이고 용도를 감안하면 하지 말았어야 함을 명백히 인지하고 있음에도 의도적인 사용자 기만을 서스럼없이 자행했다.

물론 스토리지 브랜드 Western Digital 뿐만이 아닌 Toshiba, Seagate도 SMR 방식을 HDD에 적용하고 있음은 공공연한 사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문제가 된 것은 WD가 명백히 NAS (Network Attached Storage) 전용 스토리지로 분류한 RED 시리즈에 SMR을 적용했다는 행동은 죄질이 무겁다는 것.

치명적인 크리티컬한 이슈 방지를 위해 엄격히 제한해야 할 특히 신뢰성이 담보되어야 할 아카이브 용도 NAS 스토리지라면 연속되는 쓰기에 성능 저하가 발생할 수 있는 SMR 방식은 절대 사용하지 말아야 할 저장 방식을 전문 업체가 속이면서까지 도입한 것은 사용자 데이터 신뢰성을 담보해야 할 기기가 제 역할을 수행하지 못함을 명백하게 예단할 수 있다.


경쟁사인 Seagate 담당자 Greg Belloni는 SMR 방식에 대해 용도에 따라 사용을 엄격하게 제한해야 함을 밝힌 바 있다. 예컨대 IronWolf 또는 IronWolf Pro 드라이브에서 SMR (Singled Magnetic Recording) 기록 방식은 적합하지 않고 앞으로도 NAS 전용 스토리지에는 SMR 방식 적용 계획이 없음을 단호히 언급했다. 이어 SMR 기록 방식 스토리지에는 분명히 제품 설명서에 상세히 안내하고 있음을 밝혔다.


"Seagate only produces NAS drives that are CMR," Belloni says. "We do not have any SMR drives in our Ironwolf and Ironwolf Pro drives, which are NAS solutions [...] we don't recommend SMR for NAS."

사실상 WD의 꼼수 판매 전략은 스토리지 업계에서는 절대 있어서는 안 될 중대한 실책임을 단체가 단호히 행동으로 옮겨 경고하고 나선 것. 의도적으로 소비자를 속이고 피해를 준 행위(deceived and harm[ed] consumers)는 WD가 지금까지 WD가 했던 행동 가운데 결코 가볍게 넘길 수 없는 치명적인 문제가 될 것임을 명확히 했다.

사용에 주의를 당부한 제품은 다음과 같다.

3.5" WD RED 2TB, 3TB, 4TB, 6TB(SKU : WD20EFAX, WD30EFAX, WD40EFAX, WD60EFAX)
3.5" WD BLUE 2TB, 6TB (SKU : WD20EZAZ, WD60EZAZ)
2.5" WD BLUE 1TB, 2TB (SKU : WD10SPZX, WD20SPZX)
2.5" WD BLACK 1TB (SKU : WD10SPSX)



사용자 집단소송의 근거는 명확하다. SMR 방식을 꼼수 적용한 WD RED 시리즈는 ServeTheHome이 진행한 일련의 테스트에서 성능이 저하됐다. WD RED 4TB 용량의 NAS HDD는 데스크탑 스토리지 용도에는 적합하게 사용할 수 있을지 몰라도 연속된 데이터 저장용도 즉 NAS 장비에서 사용하는 ZFS 스토리지 배열 (zpool)에 사용할 경우 종국에는 문제가 불거질 수 있음이 공식 입장이다.

꼼수 WD RED 시리즈 논란이 불리하게 흘러가자 WD는 비공식 채널을 통해 인식 못 하고 구매한 사용자의 SMR 방식 RED 드라이브에 대해 교체를 진행하고 있음을 밝혔다. 소송단체는 WD가 배상금에서 자유롭지 않다는 것을 알고 이 또한 배상액 부담을 낮추기 위해 선택한 꼼수 보상임을 지적했다.

소비자 단체의 WD RED 시리즈 공동소송 전문은 다음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https://cdn.arstechnica.net/wp-content/uploads/2020/05/2020.05.29-Malone-v-Western-Digital-Corporation-Red-NAS-SMR.pdf


By 김현동 에디터 hyundong.kim@weeklypost.kr
〈저작권자ⓒ 위클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