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외무성 청사(사진=러시아대사관)

북한은 홍콩보안법 제정 문제로 미국과 중국의 갈등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중국의 입장을 지지하고 나섰다.

북한 외무성 대변인은 조선중앙통신 기자의 홍콩보안법 관련 질의에 "이는 (중국의) 합법적인 조치"라며 이같이 답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

대변인은 "중국의 헌법과 홍콩기본법에 근거해 홍콩 특별행정구에서의 국가안전을 수호하기 위한 법률제도 및 집행체계를 수립하고 완비하기 위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최근 홍콩에서는 중국의 '한 나라, 두 제도'(일국양제) 원칙과 국가의 안전을 위협하는 엄중한 정세가 조성되고 있다"라며 "이는 사회주의 국가의 영상에 먹칠을 하고 사회적 혼란을 조장, 확대해 중국을 분열와해 시키려는 외부세력과 그 추종세력의 음모의 산물"이라고 덧붙였다.

또 "홍콩 문제는 철저히 중국 내정에 속하는 문제로서 그 어떤 나라나 세력도 그에 대해 이러쿵저러쿵할 권리가 없다"라며 "우리는 홍콩의 안정과 사회경제 발전에 저해를 주는 외부의 간섭 행위를 견결히 반대, 배격한다"라고 말했다.

아울러 "홍콩은 중화인민공화국의 주권이 행사되고 헌법이 적용되는 불가분리의 영토"라며 "우리는 중국당과 정부가 나라의 주권과 안전, 영토 완정을 수호하고 '한 나라, 두 제도' 정책에 기초한 홍콩의 안정과 번영을 이룩하기 위해 취하는 조치들을 전적으로 지지한다"라고 강조했다.

중국은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제13기 3차 전체회의 폐막일인 지난 28일 홍콩보안법 초안을 의결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