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 세계식량계획(WFP)가 제공한 영양비스킷(사진=WFP)

북한 내 유엔 활동을 총괄하는 유엔 상주조정관실은 올해 대북 인도 지원 사업 예산으로 1억 700만 달러를 책정했다고 밝혔다.

유엔 상주조정관은 10일 북한 내 유엔 기구들의 협의체인 유엔 국가팀이 ‘2020년 북한의 잠정적 필요와 우선순위 계획’ 보고서를 발간했다며 이같이 밝혔다고 VOA가 전했다.

이어 “수혜자 규모가 늘어난 데는 기존 5살 미만 유아 대상 사업을 15살 미만으로 확대한 세계보건기구 (WHO)의 조치에 따른 것으로 수혜 주민 수를 지난해 380만 명에서 550만 명으로 늘렸다고 말했다.

사업 분야는 크게 4가지로 1천 40만 명에 달하는 북한 주민의 결핵을 치료하고 산모, 수유모, 어린이 등의 영양 상태를 향상시키는데 5천만 달러를 배정했다.

또 식량안보와 농업 기술 명목으로 2천900만 달러, 식수와 위생 서비스 제공에 700만 달러, 보건 사업을 위해 2천 100만 달러를 책정했다.

보고서는 올해 대북 인도적 지원과 관련해 세 가지 전략적 목표를 수립했다고 밝혔다.

가장 취약한 주민들의 영양실조와 질병 감염, 사망률을 줄이고, 안전한 식수와 위생 서비스를 통해 주민들의 삶의 질과 생활수준을 향상시키며, 자연재해 피해 복원력 구축과 기후변화에 따른 식품 보안을 개선하겠다고 했다.

보고서는 도움이 가장 취약계층에게 도달하도록 하기 위해 지원 물자에 대한 분배 감시와 모니터링이 필수적이라면서, 이를 위해 별도그룹을 설립했다고 강조했다.

‘결과물 워킹그룹’ RWG (Result Working Group)로 명명된 이 기구가 분배감시의 틀을 개발하고 이행하게 된다고 보고서는 설명했다.

RWG는 지난해 10월 23일 유엔 국가팀이 북한의 접근 제약 등을 감시하기 위해 설립한 인도 지원 국가팀 HCT (Humanitarian Country Team) 부속그룹이다.

보고서는 지난해 북한 내 5개 유엔 기구와 인도 지원단체들이 사업 현장 1천 516곳을 방문하는 등 대북 지원에 대한 엄격한 모니터링을 위해 노력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신설된 RWG가 강화된 인도주의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2020년에는 보다 포괄적인 분배감시 모니터링을 실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북한 내 유엔 상주조정관은 유엔개발계획(UNDP)와 세계보건기구(WHO), 유엔아동기금(유니세프), 세계식량계획(WFP), 유엔인도주의업무조정국 등 평양에 상주하는 5개 유엔 기구들의 활동을 총괄하는 업무를 맡고 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