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경제일반
  • 기자명 오다경 기자

이재용 사면 찬성 63%...광복절 특사 여론 커

  • 입력 2022.08.07 20:12
  • 수정 2022.08.07 20:25
  • 댓글 2
 지난 20년 10월 20일 베트남에 위치한 생산공장을 점검하는 이재용 부회장. [사진=삼성전자]
 지난 20년 10월 20일 베트남에 위치한 생산공장을 점검하는 이재용 부회장. [사진=삼성전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사면에 국민 63%가 찬성 하는것으로 나타났다.

여론조사기관 데이터앤리서치가 최근 3개월 간 온라인 포스팅들에 대한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국민 63%가 이재용 부회장의 사면에 긍정적 이었다.

이번 광복절 사면은 '경제 위기 극복'에 초점이 맞춰질 것으로 보인다.

윤석열 대통령 취임 후 첫 특별사면 대상자들에 대한 사전 심사는 오는 9일 단행된다. 사면심사위는 위원장 한동훈 법무부 장관을 비롯해 이노공 차관·신자용 검찰국장·김선화 공판송무부장 등 당연직 3명, 교수와 변호사로 이뤄진 위촉직 위원 5명 등 모두 9명으로 구성된다. 이들이 대상자를 최종 선정, 사면권을 가진 윤 대통령에게 보고한다. 사면 대상자는 8월 12일 발표될 것으로 예상된다.

정계는 물론 종교계와 여론도 이재용 사면에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최근 한덕수 국무총리가 직접 이 부회장의 사면을 건의하겠다고 밝혔다.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도 "경제에 도움이 될 것"이라며 기업인 사면에 힘을 실었다.

또 국내 7대 종단 지도자 모임인 한국종교지도자협의회(종지협)는 지난달 말 윤 대통령에게 이 부회장 등을 광복절 특별사면에 포함하라고 요청했다. 이들은 탄원서를 통해 "이 부회장 등 경제인에 대한 사면복권으로 국가적 위기 상황을 극복할 수 있는 지혜를 모아갈 수 있도록 윤석열 대통령님의 담대하면서도 통 큰 결단을 요청드린다"고 말했다.

재계는 고물가·고금리·고환율 등 일명 '3고(高)' 위기에 시달리는 한국 경제를 위해 기업인의 자유로운 경영 활동이 필요하다는 뜻을 전했다. 이재용 부회장의 역할이 한국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그만큼 크기 때문이다.

한편 이재용 부회장은 국정농단 공모 혐의로 기소돼 지난해 1월 파기환송심에서 징역 2년 6개월을 선고받고 서울구치소에서 수감생활을 하다 지난해 광복절 기념 가석방으로 풀려났다. 지난달 말 형기가 만료됐으나, 앞으로 5년간 취업제한 규정을 적용받게 돼 정상적인 경영활동을 위해 복권이 필요하다는 여론이 거세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