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시, 진동식 마늘선별기 신기종 4대 도입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산시, 진동식 마늘선별기 신기종 4대 도입

(서산)0529 서산시 농업기계임대사업소, 마늘 진동식선별기 신기종 도입.jpg
사진은 서산시의 한 마늘농가가 농기계임대사업소가 새로 도입한 신기종 진동식 마늘 선별기로 마늘을 선별하는 모습.서산시제공

 

서산시, 진동식 마늘선별기 신기종 4대 도입

 

노동력 절감,효과적인 선별 효과 기대

 

서산시 농업기계임대사업소는 마늘 수확기를 맞은 농가들의 노동력 절감과 효과적인 선별을 위해 농업기술센터가 개발한 진동식 마늘 선별기 4대를 도입했다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이번에 도입된 진동식 마늘 선별기는 지난해 서산시 농업기술센터가 마늘 품질 향상과 농가 인건비 절감을 위해 개발한 기종이다.

신기종 마늘 선별기는 선별속도와 선별품질이 떨어지는 기존 드럼형 마늘 선별기의 단점을 개선해 드럼이 아닌 수평 선별판을 층층이 설치하고 미세한 진동을 이용해 마늘이 선별판을 이동하며 선별되는 방식으로 크기별 선별이 정확하고 선별속도도 기존의 드럼방식보다 2배 이상 빠른 장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컨베이어시스템도 같이 부착해 고령화된 농가에서 마늘 선별작업을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으며, 선별판을 교체하면 종자용 쪽마늘도 선별이 가능하고, 다른 작목인 감자, , 기타 구근류 종자들도 선별이 가능해 농가에서 다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장점도 있다.

시 농업기계임대사업소는 올해 신기종 마늘 선별기 이외에도 감자파종기 2, 마늘쪽분리기 8, 휴대용자동전지가위 1대를 추가로 구입해 농업인들에게 임대하고 있으며, 특히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731일까지 임대료를 전액 감면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김성태 농업지원과장은 신기종 마늘 선별기 도입으로 서산시가 마늘 주산지로 거듭나 농가소득이 증대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731일까지 농업기계 임대료가 전액 감면되는 만큼 필요한 농가에서는 적극 이용해 달라고 당부했다.

서산/뉴스포탈= skcy21@newsportal.kr


구독 후원 하기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