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특별자치시는 지난 23일부터 이틀간 공공급식센터, 도담동 싱싱문화관에서 학교 영양교사 등 80여 명을 대상으로 ‘제철농산물 이용 학교급식 레시피 뽐내기’ 경연대회를 개최했다.(사진=이기종 기자)
세종특별자치시는 지난 23일부터 이틀간 공공급식센터, 도담동 싱싱문화관에서 학교 영양교사 등 80여 명을 대상으로 ‘제철농산물 이용 학교급식 레시피 뽐내기’ 경연대회를 개최했다.(사진=이기종 기자)

[세종=뉴스프리존] 이기종 기자= 세종특별자치시는 지난 23일부터 이틀간 공공급식센터, 도담동 싱싱문화관에서 학교 영양교사 등 80여 명을 대상으로 ‘제철농산물 이용 학교급식 레시피 뽐내기’ 경연대회를 개최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세종시가 진행한 ‘제철농산물 이용 학교급식 레시피 뽐내기’ 경연대회는 관내 농산물과 농가공품을 이용해 건강하고 맛있는 학교급식 요리법(레시피)를 공유하고자 마련됐다.

이 경연대회에서는 ▲지속가능한 먹거리 실천을 위한 학교급식 메뉴 개발교육 ▲건강한 식단을 위한 전통장류 이해와 활용 ▲미각교육 등 강의를 진행했다.

강연 이후 진행된 요리 경연대회에서는 8개조가 참여한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학생에게 필요한 건강한 식단을 만들었다.

본지는 세종시 관내 학교 영양교사들이 펼치는 요리 경연대회의 현장을 방문해 요리법 등을 취재했다.<편집자 주>

- 세종시 관내 학교 영영교사의 요리 경연대회 출품작은?

▶ 세종시 관내 학교 영영교사들이 참여한 경연대회 출품작은 총 8개이다.  

이 중에서 해밀초와 연세초 등의 1조는 가지 오색 리조또이며 재료는 브로콜리, 치즈, 달걀, 돼지고기, 당근 등이다.

1조의 특징으로 ▲브로콜리 삶아서 다진다 ▲계란지단 만들어 다진다 ▲가지 다지고 다진고기에 간장양념 볶는다 ▲밥 위에 놓는다 등이다.

가득초와 금남초 등의 2조는 애호박 두부된장 덮밥이며 재료는 애호박, 고구마, 당근, 파프리카, 방울토마토 등이다.

2조의 특징은 애호박을 갈아 밀가루를 넣고 반죽했고 세종산 우유 등 지역 식품을 활용해 전통을 가미했다.

부강초와 조치원대동초 등의 3조는 세종 아코디언 감자구이이며 재료는 감자 등이다.

3조의 특징으로 ▲아코디언 모양으로 학생의 기호뿐만 아니라 시각적 만족도 도모 ▲학교 급식에서 주로 이용되는 감자를 특식처럼 제공 ▲학교 급식에서 현실적으로 지속 적용이 가능한 메뉴 ▲학생 영양균형에 충실함 등이다.

종촌초와 대평초 등의 4조는 골고루 볶음밥이며 재료는 당근, 양파, 브로콜리, 파프리카, 달걀 등이다.

4조의 특징으로 다양한 채소를 이용 골고루 먹을 수 있게 했고 우엉은 독특한 식감을 없애고자 조리했다.

특히 탄소중립을 위해 자연식재료를 이용했고 지구환경 변화에서 오는 대응식단으로 학교급식에서 지속적으로 적용하고자 했다. 

늘봄유치원과 해밀유치원 등의 5조는 칼슘 폭탄 두부 블럭이며 재료는 두부, 소고기 등이다.

5조의 특징으로 두부를 칼집을 넣어 고기 양념이 잘 베이도록 했고 처음 맛과 끝 맛이 같도록 했다.

이로써 저탄소 식단으로 지속 가능한 식생활 실천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종촌유치원과 새움유치원 등의 6조는 오이롤롤이며 재료는 오이, 파프리카, 당근, 쇠고기 등이다.

6조의 특징으로 지역 농산물을 이용해 탄소마일리지를 높이고 특히 아이들이 스스로 만들어 먹을 수 있다.

참샘유치원과 반곡중 등의 7조는 건야채 치즈 계란말이이며 재료는 달걀, 건야채, 당근, 양파, 치즈 등이다.

7조의 특징으로 초등학생 아이들의 음식 선호도 넓히기 위해 야채를 다져서 미각과 시각을 높였다.

장기초와 연봉초 등의 8조는 느타리버섯 야채전이며 재료는 느타리버섯, 양파, 당근, 달걀, 부침가루 등이다.

8조의 특징으로 아동들의 기호도가 낮은 느타리버섯을 다양한 다른 야채들과 혼합해 달걀, 부침가루로 멋있게 구워냄으로 선호도를 높였다.

특히 재료를 잘게 다져서 식재료에 대한 거부감을 줄이고 색을 다양하게 해서 보는 즐거움을 살렸다.

- ‘제철농산물 이용 학교급식 레시피 뽐내기’ 경연대회 참석 유치원 및 학교는?

▶ 이번 ‘제철농산물 이용 학교급식 레시피 뽐내기’경연대회에 참석한 학교의 경우 1조는 해밀초등학교, 연세초등학교, 다빛초등학교, 한솔중학교, 전의초등학교, 가락초등학교, 보람초등학교, 늘봄초등학교, 솔빛초등학교, 금호중학교 등이다.

2조는 가득초등학교, 금남초등학교, 나래초등학교, 종촌중학교, 보람중학교, 여울초등학교, 세종대성고등학교, 세종국제고등학교, 연양초등학교, 세종하이텍고등학교 등이다.

3조는 부강초등학교, 조치원대동초등학교, 한결초등학교, 참샘초등학교, 양지고등학교, 새뜸중학교, 반곡고등학교, 도란유치원, 다정초등학교, 한결유치원 등이다.

4조는 종촌초등학교, 대평초등학교, 연동초등학교, 조치원교동초등학교, 소담유치원, 새롬초등학교, 한솔고등학교, 새롬중학교, 고운중학교, 조치원명동초등학교 등이다.

5조는 늘봄유치원, 해밀유치원, 조치원중학교, 도담고등학교, 소담중학교, 세종누리학교, 세종교육청교육원, 두루중학교, 해들유치원, 새움초등학교 등이다.

6조는 종촌유치원, 새움유치원, 연세유치원, 새솔유치원, 세종시교육청운영지원과, 반곡유치원, 나성초등학교, 올망유치원, 고운초등학교, 온빛초등학교 등이다.

7조는 참샘유치원, 반곡중학교, 양지유치원, 새뜸초등학교, 의랑초등학교, 가온유치원, 고운유치원, 대평유치원, 연양유치원, 한빛유치원 등이다.

8조는 장기초등학교, 연봉초등학교, 세종시교육청 교육복지과, 부강중학교, 소담초등학교, 어진중학교, 성모유치원, 세종예술고등학교, 양지중학교, 세종시교육청 교육복지과 등이다.

- 지역 건강한 먹거리를 홍보한 세종시 관내 26개 업체는?

▶ 곡류가공업체는 세종명가 쌀빵, 한씨떡집, 방앗간코리아, 서창산업, 세종한과, 한국효소농업법인영농조합법인이다.

김치류는 진영농산 주식회사, 영농조합법인약선원식품이며 두류는 주식회사 자모, 세종서부농협, 청송마을기업이다.

분말 및 기름 업체는 대광농산, 함깨이며 식초 및 음료는 ㈜산내들푸드, 솔티마을, 세종천연식초주식회사, 세종애 행복팜 영농조합법인, 일오삼식품영농조합법인이다.

장류는 풍성채, 뒤웅박고을, 농업회사법인 세종발효원 주식회사, 손메주영농조합법인, 한울전통장이다.

축산 및 유가공은 국화치즈영농조합법인, 주식회사 올피드이다.

한편 이번 행사와 관련해서 세종시 관계자는 “건강한 음식을 만드는 영양선생님들이 계시니 학생들의 건강 측면에서 든든하게 느껴진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