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가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2차 고위당정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이날 고위당정협의회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 관련 대응 등을 논의하는 자리로 마련됐다.ⓒ천지일보 2020.2.5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가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2차 고위당정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이날 고위당정협의회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 관련 대응 등을 논의하는 자리로 마련됐다.ⓒ천지일보 2020.2.5

29일까지 대구에 머물 예정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가 25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대거 발생한 대구에 코로나19 확산 차단을 위한 지휘본부를 차렸다.

이날 점심 식사를 마친 뒤 대구로 이동한 정 총리는 오는 29일까지 대구에 머물 계획이다. 다만 대구·경북 상황에 따라 정 총리의 대구 상주 기간은 더 길어질 수도 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본부장을 맡은 정 총리는 어느 정도 사태를 진정시킨 뒤 귀경한다는 각오로 내려갔다. 특히 대구·경북에서의 추가 확산을 막는 것은 물론 전국적 전파도 차단한다는 것이다.

정 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국무회의에서도 “이번 주가 전국적 확산 여부를 가늠할 중대 고비”라며 “절대 실기해서는 안 된다”고 전 부처의 총력 대응을 주문했다.

총리실에 따르면 정 총리는 대구에 머무는 동안 대구시청 내 비어있는 경제부시장 사무실을 임시 집무실로 사용할 예정이다. 숙박은 대구은행 연수원에서 해결하기로 했다.

또한 정 총리의 ‘의전 최소화’ 방침에 따라 수행 인원도 비서실장과 공보실장, 국무2차장 등 5명 안팎으로 제한했다고 전했다.

정 총리는 이날 오후 6시께 대구시청에 도착한 뒤 권영진 대구시장과 대구시 대책본부로부터 대구·경북 지역 상황을 보고받는 것으로 첫 일정을 시작했다.

정 총리는 이 자리에서 “그냥 한 번 순시를 하거나 격려하기 위해서 온 것이 아니고 대구시민들과 함께 코로나19를 극복하기 위해 왔다”며 “일하러 왔다는 것이 제 일성”이라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선별진료소. ⓒ천지일보 2020.2.25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선별진료소. ⓒ천지일보 2020.2.25

정 총리는 “오면서 보니 대구에 인적이 많지 않았다”며 “이곳 대구는 특별한 곳으로, 자존심이 강하고 전통과 유산을 잘 지켜온 곳으로 정평이 나 있는데, 대구가 힘든 모습에 참으로 가슴이 아프고 눈물까지 날 지경이었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그러나 저는 대구시민들과 대구시, 중앙정부, 의료인들이 함께 힘을 모으면 분명히 어려움을 극복하고 코로나19와 싸워 이길 수 있다는 확신을 갖는다”며 “함께 잘 극복해서 대구의 자존심을 꼭 지켜나가자”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과거에도 많은 난관을 국민적 합의와 참여를 통해 극복한 전례가 있다. 여러분들과 함께 동고동락하면서 꼭 위기를 극복하고 싶다”고 덧붙였다.

정 총리는 26일부터 매일 오전 대구시청에서 중대본 회의를 주재, 범정부적 코로나19 대응을 진두지휘한다.

이 회의에는 중대본 1·2차장인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과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이 교대로 참석할 예정이며, 권 시장 등 대구·경북지역 관계자와 방역 당국 관계자들이 자리한다.

아울러 다른 부처 장·차관이나 광역단체장들과는 화상으로 연결하는 ‘영상 회의’를 통해 머리를 맞댈 예정이다.

정 총리는 이미 가동 중인 지역대책본부의 운영 시스템을 최대한 존중하되, 지역에서 받은 지원 요청이나 현장 애로사항을 중앙정부가 즉각적으로 대처하고 해결하도록 하는데 무게를 두면서 현장을 총괄해 나갈 방침이다.

나아가 지원이 필요한 곳 위주로 틈틈이 현장 행보도 계획 중이다.

동시에 근로복지공단 대구병원과 군 병원 등 지역 의료기관을 찾아 병상과 의료진 확보 상황을 점검할 예정이다. 집단 감염이 발생한 대남병원이 있는 청도와 이스라엘에 다녀온 성지순례단 일부가 확진 판정을 받은 안동을 비롯해 경북 지역을 방문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