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대선 통해 본 행복과 민주주의
미국 대선 통해 본 행복과 민주주의
  • 현대일보
  • 승인 2022.12.02 1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로 인해, 매서추세츠주에는 이민이 시작된지 6년만 (미국에 이민이 시작된지 30년만)인 1636년에 하버드 대학이 설립되었다. 하버드 대학은 목사인 존 하버드가 설립했다. 존 하버드는 대학 설립을 위해 400권의 책과 절반 이상의 재산을 기증했다. 대학 설립의 일차적인 목적은 유능한 성직자 (learned ministry)를 양성하기 위해서였다.    

하버드 대학이 설립된 것은 종교적인 이유 외에 정치적 이유도 있었다. 식민지인 미국에는 1619년 의회제(elected legislature)가 도입되어 정치 지도자가 되기 위해서는 전문지식이 필요했다. 그러므로 초기 정치 지도자들의 자손들은 목사, 변호사, 판사, 주지사 등이 되기 위해 하버드 대학을 다녔다.  

3. 국가연합

초기 영국의 이민자들로 구성된 13개 주 대표들은 1776년 7월 4일 독립을 선언하고, 영국과 독립 전쟁을 벌였다. 미국은 1783년 파리평화조약에 의해 정식으로 독립국가가 되었다. 그러나 미국은 전쟁이 종결되기 전에 구헌법에 의한 국가를 건설했다. 이 구헌법은 16개월에 걸친 토론 끝에 대륙회의에서 1777년 11월 15일에 채택되어 1781년 3월 1일에 13개 주가 모두 승인해 발효되었다. 

구헌법은 애덤스(Samuel Adams)와 디킨슨(John Dickinson)이 기초했다. 구헌법에 의한 의회의 명칭은 대륙의회(Continental Congress) 였고, 국가 명칭은 연방 연합(Federal Union)이었다. 구헌법 2조를 보면 각 주는(each state) 주권과 (sovereignty) 자유 그리고 독립성을 보유하며 모든 권력과 사법권 그리고 권리도 연방에 속하는 것이 아니라 주의 국가에 속한다고 규정되어 있다. 이결과,  새로운 국가인 연방 연합은 하나의 독립된 국가가 아니라 13개 주가 모두 독립된 국가로 활동하는 일종의 협약 (treaty)에 의한 기구에 불과했다.

그러므로 연방연합은 하나의 통일된 국가가 아니고 13개 주가 모두 국가권력을 행사하는 일종의 느슨한 국제협회(loose international association of 13 states)의 성격을 지녔다. 이들 13개 주로 된 국가를 보면 다음과 같다: ⓵뉴햄프셔, ⓶매서추세츠, ⓷로드 아일랜드, ⓸코네티커트, ⓹뉴욕, ⓺뉴저지, ⓻펜실베이니아, ⓼델라웨어, ⓽메릴랜드, ⓾버지니아, ⑪노스 캐롤라이나, ⑫사우스 캐롤라이나, ⑬조지아 등이다. 

    <다음주에 계속>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