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르투갈 꺾고 12년 만에 16강 진출

▲2일 오후(현지시간) 카타르 알라이얀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2 카타르 월드컵 조별리그 H조 3차전 대한민국과 포르투갈의 경기에서 역전골을 넣은 대한민국 황희찬이 세리머니를 펼치고 있다. 2022.12.3/뉴스1 

[대경매거진] 김도형 기자 = 한국 축구대표팀이 강호 포르투갈을 꺾고 12년 만에 국제축구연맹(FIFA) 월드컵 16강 진출에 성공했다.
파울루 벤투 감독이 이끄는 한국 축구대표팀은 3일(이하 한국시간) 카타르 알라이얀의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포르투갈과의 2022 FIFA 카타르 월드컵 H조 조별리그 최종 3차전에서 후반 46분에 터진 황희찬의 극장골로 2-1 짜릿한 역전승을 거뒀다.
이로써 한국은 1승1무1패(승점 4‧골득실 0‧4득점)를 기록, 우루과이(1승1무1패·승점 4‧골득실 0‧2득점)를 다득점에서 앞서며 조 2위를 차지, 16강 진출에 성공했다. 지난 2010년 남아공 월드컵 이후 12년 만에 조별리그 통과다.
한국은 오는 6일 오전 4시 G조 1위와 8강 진출을 다툰다. G조에서는 브라질이 2연승으로 1위를 마크하고 있어 한국의 다음 상대로 유력하다.
한국은 중앙 수비수 김민재가 종아리 부상으로 경기에 출전하지 못했지만 앞서 2경기에서 후반 교체로 출전, 맹활약을 펼친 이강인을 선발로 내세우는 승부수를 띄웠다.
이미 2승을 거두면서 16강 진출을 확정지은 포르투갈은 앞서 경고를 받은 후벵 디아스, 브루노 페르난데스, 주앙 펠릭스와 함께 주전 미드필더인 베르나르두 실바 등 일부 핵심 선수들을 선발 명단에서 제외했다. 크리스티아누 호날두는 최전방 공격수로 선발 출전했다.

 

 

2일 오후(현지시간) 카타르 알라이얀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2 카타르 월드컵 조별리그 H조 3차전 대한민국과 포르투갈의 경기에서 포르투갈 호날두가 득점에 실패한후 아쉬움을 드러내고 있다. 2022.12.3/뉴스1 

 

선발 명단에 변화가 많지만 포르투갈은 강했다. 포르투갈은 경기 시작 5분 만에 선제골을 터뜨렸다. 디오고 달롯이 오른쪽 측면을 침투한 뒤 골문 앞으로 내준 공을 히카르두 호르타가 밀어 넣었다.
초반 일격을 당한 한국은 공 점유율을 높이면서 동점을 노렸지만 마지막 패스와 크로스의 정확도가 떨어져 결정적인 기회를 만들지 못했다.
답답하게 시간을 보내던 한국은 전반 17분 코너킥 상황에서 김진수가 포르투갈 골망을 흔들었지만 골 상황에서 오프사이드를 범해 득점이 취소됐다.
하지만 아쉬움은 오래가지 않았다. 한국은 전반 27분 코너킥 상황에서 동점골을 터뜨렸다. 이강인이 크로스한 공이 호날두 몸에 맞고 김영권 앞에 떨어졌다. 김영권은 몸을 날리면서 슈팅, 승부를 원점으로 돌렸다.
김영권은 4년 전 러시아 월드컵 독일과의 최종전 선제 결승골에 이어 2개 대회에서 득점에 성공했다.
기세가 오른 한국은 손흥민이 과감하게 중거리 슈팅을 시도하는 등 역전골을 노렸지만 더 이상 골을 넣지 못하면서 전반전을 끝냈다.

 

 

2일 오후(현지시간) 카타르 알라이얀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2 카타르 월드컵 조별리그 H조 3차전 대한민국과 포르투갈의 경기에서 대한민국 김영권이 동점골을 넣은 후 세리머니를 하고 있다. 2022.12.3/뉴스1

 

포르투갈은 후반 시작과 함께 공 점유율을 높이면서 한국 수비의 뒤 공간을 노렸지만 마지막 세밀함이 부족, 답답하게 시간을 보냈다. 이에 포르투갈은 후반 20분 호날두 등을 빼고 하파엘 레앙, 안드레 실바 등을 투입하면서 공격을 강화했다.
한국도 이재성을 빼고 스피드와 돌파력이 좋은 황희찬을 넣으면서 공격에 변화를 줬다. 황희찬은 투입 직후 한국은 손흥민, 황희찬이 연속으로 슈팅을 이어가면서 분위기를 가져오기 시작했다.
좋은 흐름이던 한국은 후반 33분 김영권이 오른쪽 허벅지에 통증을 호소하면서 쓰러지는 변수를 맞이했다. 결국 한국은 후반 36분 김영권과 이강인을 빼고 손준호와 황의조를 투입했다. 김영권이 빠진 자리는 수비형 미드필더인 정우영이 맡았다.
기세를 높인 한국은 후반 45분 역전골을 터뜨렸다. 역습 상황에서 손흥민이 개인 드리블 돌파 후 황희찬에게 전진패스를 했다. 골키퍼와 1대1 상황을 맞이한 황희찬은 침착하게 슈팅, 포릍투갈 골망을 흔들었다.
승리가 절실한 한국은 공격수 조규성을 빼고 수비수 조유민을 투입하면서 수비를 강화했다. 한국은 남은 시간 포르투갈의 공격을 차분하게 막아내면서 승리를 따냈다.
먼저 경기를 마친 한국은 경기장에 모여 같은 시간 진행 중인 우루과이와 가나의 최종전 결과를 지켜봤다. 추가 시간 8분이 주어진 두 팀의 경기에서 우루과이가 2-0 승리하자 한국 선수들은 부둥켜 안고 16강 진출을 기뻐했다.

 

 

2일 오후(현지시간) 카타르 알라이얀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2 카타르 월드컵 조별리그 H조 3차전 대한민국과 포르투갈의 경기에서 대한민국 황희찬이 역전골을 넣은 뒤 팀 동료들에 둘러싸여 기쁨을 나누고 있다. 2022.12.3/뉴스1
저작권자 © 대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