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 서남초등학교 반쪽 등굣길

 

[충청뉴스라인 CNL Tv 방관식 기자] 통학로로 사용하는 인도를 가로수가 점령해 어린 초등학생들이 등하교에 불편을 겪고 있다.

문제의 현장은 서산시 예천동에 위치한 서남초등학교. 지난 2018년 개교한 이 학교에는 현재 1천여명이 재학 중으로 대부분 인근 아파트에 사는 학생들이다.

그런데 학생들이 지나다니는 인도에 심은 가로수가 자라면서 통행권 침해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학부모들의 제보에 따라 현장을 방문한 결과 폭이 3m가 조금 넘는 인도의 경우는 가로수가 1.5m를, 2.5m 인도의 경우는 1.2m를 차지하는 등 절반 가까운 넓이를 차지하고 있었다.

이렇다보니 아이들이 상대적으로 몰리는 등교시간이나 우천 시에는 가뜩이나 좁은 인도가 북새통을 이룬다.

또한 아파트 대부분이 길 건너편에 위치한 탓에 아이들이 초록색 신호에 횡단보도를 건너려고 빠르게 달리다 서로 충돌하거나 뿌리 들림으로 보도블록이 삐져나와 걸려 넘어지는 등 각종 사고가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다.

내년 새 학기에는 인근 신축 아파트의 입주로 인해 학생 수가 수백명 이상 늘어나 아이들의 불편은 더욱 심각해질 전망이다. 학부모들은 가로수 이전 등 대책을 시에 요구했으나 피부로 느낄만한 개선책은 현재까지 없다.

김혜원 학부모회장은 “벚나무로 인해 아이들의 안전이 불안한 상황이다. 가로수 이전이 어렵다고만 할 것이 아니라 실질적인 대책을 내놓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시정질문에서 이 문제를 거론했던 문수기 시의원도 “이곳 가로수의 경우 공동주택사업시행자가 식재해 시에 기부채납 한 것으로 법령상 의무사항이 아닌 만큼 이전하는 것이 맞다”고 밝혔다. 

서산시 관계자는 “시에서도 주민들의 의견에 공감,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2030서산시공원녹지기본계획용역에 반영한 상태”라면서 “다만 단기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것이 아니고 가로수심의위원회 등의 절차를 거쳐야만 하는 상황이어서 일의 진척이 늦어지고 있다”고 양해를 구했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