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우택 의원.
정우택 의원.

[충북메이커스 경철수 기자]전기차 등록대수 30만대 시대를 맞고 있지만 전기차 화재 대응방안은 부족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정우택(사진·국민의힘·청주상당) 의원이 27일 소방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류에 따르면 최근 5년간 전기차 화재는 2017년 1건에서 2020년 11건, 2021년 23건, 2022년 6월말 현재 17건이 발생하는 등 매년 증가추세에 있다.

지난 26일 8명의 사상자(사망 7명·중상 1명)를 낸 대전 유성 아웃렛 화재도 지하주차장에 세워둔 전기차가 폭발했을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소방당국이 정확한 화재원인을 조사하고 있다.

전기차 화재의 경우 배터리 온도가 순식간에 오르는 '열폭주 현상'과 함께 차량하부 배터리 부위에 침수가 어려워 내부 온도 냉각까지 일반차량 화재에 비해 물 소비가 많고 오랜 시간이 소요된다.

국토교통부가 올 상반기 누적 전기차 등록 대수를 29만8633대로 집계할 정도로 전기차 30만 시대를 눈앞에 두고 있지만 급증하는 전기차 등록 대수와 화재에 비해 근본적인 진압장비는 아직 개발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소방당국이 임시방편으로 질식소화덮개와 이동식 수조를 이용해 전기차 화재진압에 나서고 있지만 이마저도 시·도별로 차이를 보이며 부족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동식 수조의 경우 부산이 11세트로 가장 많고 세종 2세트, 경기 1세트로 전국 17개 광역 시·도 중 3개 시·도만 보유하고 있다.

그나마 올해 말까지 서울(4세트), 광주(1세트), 울산(1세트), 경기(5세트), 경북(1세트) 등이 구입 예정이다.

하지만 이번에 아웃렛 화재로 8명의 사상자를 낸 대전을 비롯해 대구, 인천, 충북 등 10개 시·도는 보급계획조차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더욱 우려스러운 것은 전기차 화재 원인으로 과충전에 의한 화재위험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는 상황에서 올해 1월부터 '친환경자동차법 개정안' 시행에 따라 아파트 등 공동주택 전기차충전소가 급증할 예정이란 점이다.

이에 따라 대전 유성 아웃렛 화재처럼 전기차 화재가 아파트 등 공동주택의 대형 화재로 이어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정우택 의원은 "전기차 보급과 아파트 등 공동주택에 전기차충전소가 확대되고 있는 상황에서 전기차 화재에 대한 대응체계를 하루 빨리 갖추는 것이 급선무"라며 "충전시설을 포함한 전기차에 대해 소방청을 비롯한 관계부처와 협의를 통해 전기차 소방안전 기준을 신속히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정 의원은 "우리나라가 전기차 시장의 강국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만큼 연구개발을 통해 전세계 전기차 화재예방기술도 선점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충북메이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