앤서니 파우치 미국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 소장은 지난해 4월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살균제 주입’ 발언을 듣고 “난 그저 ‘아이고 맙소사’라고 탄식했다"고 25일(현지시간) CNN에서 밝혔다.

CNN 방송화면 캡쳐
앤서니 파우치 미국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 소장은 지난해 4월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살균제 주입’ 발언을 듣고  ‘아이고 맙소사’라고 탄식했다, CNN 방송화면 캡쳐

트럼프 전 대통령은 지난해 4월 코로나바이러스가 자외선이나 살균제에 노출되면 죽는다는 내용의 백악관 브리핑에서 “(살균제를) 몸 안에 주사하거나 거의 청소를 해서 저것(바이러스 제거)과 비슷한 것을 우리가 할 방법이 없을까?”라고 말해  미국 사회가 발칵 뒤집혔다.

파우치 소장은  "살균제 인체주입 발언 후 나는 무슨 일이 벌어질지 알 수 있었다. ‘이건 하지 말아야 할 일이야’라고 말한 이유”라고 말했다.

파우치 소장은 다음 날 미 질병통제예방센터(CDC)가 나서서 살균제를 주입하지 말라는 안내문을 내보냈다고 덧붙였다.

파우치 소장은 또 트럼프 전 대통령이 코로나19 팬데믹과 관련해 양질의 정보와 질 낮은 정보를 뒤섞어 받고 있었다고 회고했다.

파우치 소장은 “불행히도 과학에 기반을 둔 정보와 반대되는, 입증되지 않은 개념들이 만연한 것처럼 보였다”며 “나는 대통령을 반박하는 게 전혀 즐겁지 않지만 과학을 옹호하기 위해 나서야만 했다”고 말했다.

실제 파우치 소장은 수차례 트럼프 전 대통령의 발언을 정면으로 반박해 언론의 조명을 받았다.

저작권자 © 바끄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