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삶이 그대를 속일지라도슬퍼하거나 노하지 말라~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詩·文學

삶/삶이 그대를 속일지라도슬퍼하거나 노하지 말라~

푸쉬킨.jpg
사진은 러시아 시인 푸쉬킨 모습

 

 /푸쉬킨

 

삶이 그대를 속일지라도

슬퍼하거나 노하지 말라

설움의 날을 참고 견디면

기쁨의 날이 오리니

 

현재는 언제나 슬픈 것

마음은 미래에 사는 것

모든 것은 한 순간에 지나가고

지나간 것은 또 그리워지느니라.

 

 

알락센드르 푸쉬킨은 "러시아 시()의 태양"이라고 일컬어진다. 러시아인들이 가장 존경하고 사랑하는 문학가 중 한 사람이다.

푸쉬킨은 시를 통해 세상 사람들에게 삶의 희망을 전했다. 고단한 삶을 달래주는 한 줄의 시가 바로 그 유명한 '삶'의 詩다.

핵심은 "삶이 그대를 속일지라도 슬퍼하거나 노하지 말라" 라는 구절이다.

 

이 시의 창작 배경은 시인 푸쉬킨이 모스크바 광장에서 소경 걸인을 만나게 된 데서 출발 했다  

푸쉬킨은 모스크바 광장에서 추운날씨에 누더기를 걸치고 구걸하는 한 소경걸인을 만나 이렇게 말했다고 한다. 

나도 역시 가난한 처지인지라 줄 돈은 없고 돈 대신 글씨 몇 자를 써서 주겠으니 그걸 몸에 붙이고 있으면 좋은 일이 있을 겁니다."라고~~~ 

 

얼마 후에 푸쉬킨은 친구들과 모스크바 광장에 갔는데 그 걸인이 어떻게 알아봤는지 푸쉬킨의 바지를 붙잡고는감사합니다. 목소리를 들으니 며칠 전 글씨를 써주신 분이시지요? 

신께서 도우셔서 이렇게 좋은 분을 만나게 해주셨습니다. 말씀하신대로 써주신 종이를 몸에 붙였더니 그 때부터 많은 사람들이 돈을 주셨습니다.”감사합니다라고 그는 말했다.

 

그 소경걸인은 물었다. "그날 내게 써준 내용이 도대체 어떤 글이지요? " 푸쉬킨은 말했다. ‘겨울이 왔으니 봄도 멀지 않으리!’ 라고 썼습니다.”  

지금은 비록 춥고 고단한 날을 보내고 있지만 봄을 기다리는 이 사람에게 연민의 정을 느꼈을 것으로 추정된다.

 

이 시는 일반적인 삶에 대한 진솔한 표현을 나타낸 작품으로 푸쉬킨의 시 중에서 가장 널리 알려진 . 고단한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위로와 희망과 꿈과 용기를 주었다는 건 푸쉬킨의 위대함이다. 시인은 현실의 삶에서 미래에 대한 희망과 꿈을 그려내고 있었다

 

newsportal21@naver.com

 

 

구독 후원 하기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