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 도쿄] ’세계 3위‘ 스페인을 궁지에 몰았던 ’짠물 농구 of 전주원‘

김우석 기자 / 기사승인 : 2021-07-28 00:20:51
  • -
  • +
  • 인쇄


대한민국 여자농구대표팀(이하 한국)이 분패했다.

전주원(49) 감독이 이끄는 한국은 26일 도쿄에서 벌어진 2020 도쿄 올림픽 여자농구 예선 첫 경기인 스페인 전에서 69-73, 아쉬운 4점차 패배를 당했다.

강이슬이 3점슛 2개 포함 26점 7리바운드, 박지수가 17점 10리바운드 4어시스트, 박혜진이 14점 5어시스트로 분전한 결과였다. 기대 이상의 과정과 결과 속에 아쉬운 패배를 경험해야 했던 한국이었다.

출발은 예상대로(?) 불안했다. ’대패를 당할 수도 있다‘는 우려 그대로였다. 0-8로 밀렸다. 긴장감이 선수들을 지배하는 듯 했다. 3분 45초가 지날 때 박지수가 첫 골을 그러냈다. 터닝 포인트였다.

이후 한국은 스페인과 ’대등함‘이라는 단어가 어울리는 경기력과 함께 쿼터를 거듭했다. 강이슬과 박지수 그리고 박혜진이 득점을 쌓았고, 경기에 투입된 모든 선수들이 수비에서 힘을 내며 접전이라는 키워드를 이어갔다. 예상 밖의 과정이었다.

4쿼터 초반, 한국은 집중력이 떨어지며 점수차를 허용했다. 신장의 열세 속에서 3쿼터까지 유지되었던 집중력이 체력 저하와 맞물리며 벌어진 결과였다. 53-54, 1점을 뒤지며 시작했던 마지막 쿼터였지만, 3분이 지날 때 53-66, 무려 13점차로 밀렸다. 패색이 짙어지는 순간이었다. 객관적인 전력 차를 감안했을 때, 어쩌면 절대로 넘어설 수 없는 격차였다.

하지만 한국에게 포기란 없었다. 박혜진과 김단비 그리고 강이슬이 득점에 가담했고, 3쿼터까지 보여주었던, 투지가 배경이 되었던 수비 조직력이 나오면서 점수차를 좁혀갔다.

점수차는 쉽게 좁혀지지 않았다. 종료 1분 51초 전, 전광판에 그려진 점수는 60-71, 11점차였다.

강이슬과 김단비가 점수를 만들었다. 다시 강이슬이 레이업으로 추가점을 만들었다. 남은 시간은 50초, 점수차는 66-73, 7점차였다. 박지현이 득점을 그려냈다. 남은 시간은 19초, 스페인은 작전타임을 요청했다. 한국의 상승세를 끊어가야 했다.

더 이상 추가점은 없었다. 한국은 종료 9초를 남겨두고 기적을 위한 마지막 작전타임을 사용했다. 그걸로 끝이었다. 기대 이상의 결과였다.

 

 


한국은 1쿼터와 4쿼터 초반을 제외하곤 세계 3위 스페인과 대등한 경기를 펼쳤다. 감독 데뷔전을 치른 전주원 대표팀 감독은 연합뉴스와 인터뷰에서 “상대가 워낙 속공이 강한 팀이다. 실책에 이은 속공은 어쩔 수 없지만, 수비 리바운드 후 속공 허용은 막으려 했다. 어느 정도 먹혔다.”고 전했다.

연이어 전 감독은 “리바운드 싸움에서 대등함을 가져가려 했다. (박)지수 혼자 버티려다 보니 확실히 부족하긴 했다.”고 전했다.

마지막으로 전 감독은 “움직이는 농구를 주문했다. 3쿼터까지 교체를 많이했던 이유다. 4쿼터 초반에 체력이나 부담 때문에 움직임이 줄었다. 이날 경기에서 가장 아쉬운 순간이다.”라고 전했다.

아쉬움이 어쩔 순 없다. 선수층과 체격 그리고 기술에서 한 수위에 있는 팀이었다. 한국 선수들이 40분 내내 집중력을 유지하긴 쉽지 않았다. 게다가 현재 대표팀은 세대 교체라는 단어와 함께하고 있다.

전주원 농구의 핵심은 ’짠물과 효율‘이었다. 공수에 걸쳐 불필요한 장면들이 없었다. 선수들의 작전 수행 능력이 뛰어났다. 벤치의 주문과 선수들의 플레이가 좋은 합을 이뤘다. 결과로 세계 3위와 대등한 경기를 할 수 있었다.

마치 ’선수 전주원‘ 시절의 경기를 보는 듯 했다. 선수 시절 전주원 감독은 ’천재 가드‘로 불리웠다. 효율적이고 간결한 플레이로 가득했다. 성공적인 감독 데뷔전을 치렀다. 한국이 스페인에게 한 자리 수 점수차로 패한 것은 2004년 아테네 올림픽 이후 17년 만이다.

어쩌면 대표팀 역사상 가장 약할 수도 있는 라인업으로 만들어낸 결과다. 다음 경기가 더욱 기대되는 과정과 결과를 도출시킨 대표팀이었다.

다음 경기는 세계 4위 캐나다다. 내일(목요일, 29일) 오전 10시에 도쿄에서 벌어진다. 여자농구 전성기의 중심에서 활약했던 전주원 감독. 이번 대회를 통해 다시한번 한반도에 떨어진 여자농구의 붐을 일으켜줄 수 있을까? 

사진 제공 = fiba.com

[저작권자ⓒ 바스켓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HEADLINE

더보기

PHOTO NEWS

인터뷰

더보기